더 위쳐 3 : 와일드 헌트 리뷰 - (재미, PC사양, 스토리)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재미
더 위쳐 3 : 와일드헌트 필자의 플레이 소감을 토대로 리뷰한다. 입문을 망설이는 분들에게는 어떤 재미, 호불호 요소가 있는지, 스토리, PC사양, 컴플리트 에디션 차이, 차세대 패치 업데이트 등 중요 요소를 알아보겠다.


더 위쳐 3 : 와일드 헌트 스토리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스토리
'위쳐'란 괴물들과 싸우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강화인간의 일종이다. 괴물과 유령, 온갖 오컬트적인 존재들이 판치는 대륙에서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위쳐를 만들어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인간과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하긴 하지만 말이다.

우리의 주인공 '리비아의 게롤트'는 양녀인 시리의 실종으로 마음이 심란하다. 시리는 성인으로 성장하며 아주 특별한 능력이 발휘되는데 이것이 '와일드 헌트'라는 적들을 끌어들였고 이를 피하기 위해 도망자 신세가 되게 된다. 우리의 양아치 아버지 게롤트의 딸을 찾기 위한 대서사시가 시작되는 것이다.


더 위쳐 3 : 와일드 헌트 재미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재미

재미 요소

방대한 세계관, 몬스터, 유령, 오컬트 적인 요소, 정신병자라고 불릴만큼 디테일에 집착하는  CPDR 제작사(사이버펑크의 제작사)의 사이드 퀘스트 등 위처 시리즈는 하나의 새로운 세상이다. 게임 조작과 시스템에 적응될 즈음 당신은 더이상 이 게임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다.

'갓 오브 워'가 동적인 재미와 짜임새 있는 연결로 게이머를 게임속으로 잡아당긴다면 위쳐는 정적인 재미와 짜임새 있는 연결로 게이머를 세계관 속으로 끌어들인다.

재작년 위쳐의 제작사 CDPR은 무료로 차세대 업데이트를 감행했고 한국어 더빙과 그래픽 상향이라는 파격적인 행보를 선보였다. 웅장한 세상을 달리며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다보면 위쳐의 세계관에 흠뻑 빠져들 것이다.


호불호 요소

대부분의 유저들이 공통되게 말하는 불호 요소는 '조작감'과 전투 시스템이다. 말을 타면 지나치게 리얼리티를 강조하다보니 방향키에 따라 즉시 움직이는게 아니라 전진, 후진을 통해 공간을 좀 확보해야 전후좌우로 움직인다. 실제하는 조작감을 살리려는 의도같긴한데 굉장히 답답하다.

또한 캐릭터의 움직임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방향키를 누르면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게 아니라 실제 우리 몸의 관성(?)까지 고려하여 뭔가 답답하다. 여기에 전투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회피, 공격이 기본인데 통쾌하게 적을 썰거나 패죽이는 맛이 없다.

레벨이 올라가면 어떤 테크트리를 타든 무쌍을 찍기 때문에 전투에서의 긴장감은 찾기 힘들다. 또한 초반부 시스템 적응과 함께 스토리가 상당히 지지부진하다보니 명성을 듣고 게임을 구입한 사람들은 짜증이 밀려온다.

필자 또한 이 초반부를 못 버텨서 1년간 3번 가량 게임을 접었다가 도전했다가를 반복했다. 단, 이 부분을 넘고 본격적인 스토리의 서사가 밀려오는 구간에 접어들면 게임을 끌 수가 없다. 쉴 새 없이 몰아치는 궁금증과 주인공의 여로는 내가 게롤트가 되버린 착각마저 들게하고 배아파 낳은 자식은 아니지만 딸내미가 걱정되서 안달복달 하게 되버린다.


그 외 여러 요소

위쳐는 단순히 호불호 몇가지 요소로 설명할 수 없다. 워낙 게임이 방대해서 그 안에 파악이 불가능할 정도로 소스가 넘친다.

여성 게이머들은 불쾌할 수 있지만 남성 게이머들은 게임속 합법적인 창관을 방문해서 서비스신을 본다거나(수위는 약하다.) 양아치 같은 주인공을 둘러싼 온갖 미녀들과의 썸씽 스페셜을 보기 위해 어릴적 미소녀 롤플레잉을 하는 기분으로 히로인들을 공략하고 있다.

단순히 썸씽이 목적이 아니라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히로인들과의 고난, 감정적인 교류 등 CDPR은 게이머를 홀리게 하는 방법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여기에 중요하진 않지만 사이드 퀘스트나 DLC를 진행하다보면 정말 사소한 퀘스트에도 엄청난 디테일들을 숨겨놓는데 공략이나 해석을 뒤늦게 보게 된다면 감탄을 금치 못하게 된다.


'애네들 진짜 도라이들만 모인 회사인가...?'


이런 정신나간 방대하고 디테일한 위쳐의 세상은 게이머를 끊임없이 유혹하게 만들고만다. 괜히 GOTY 게임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차세대 업데이트(여러 패치가 진행됐다. 2024년 차세대 패치는 게임 에디터를 패치해 게임을 입맛대로 세팅하게 해줄 계획이라고 한다)를 통해 더욱 향상된 그래픽, 한국어 더빙으로 생생하게 전달되는 캐릭터성까지...스토리에 환장하는 사람이라면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더 위쳐 3 : 와일드 헌트 PC사양

  최소사양 권장사항
운영체제 64-bit Windows 7, 64-bit Windows 8 (8.1) 64-bit Windows 10/11
CPU Intel CPU Core i5-2500K 3.3GHz / AMD A10-5800K APU (3.8GHz) Intel Core i5-7400 / Ryzen 5 1600
RAM 6 GB RAM 8 GB RAM
그래픽카드 Nvidia GPU GeForce GTX 660 / AMD GPU Radeon HD 7870 Nvidia GTX 1070 / Radeon RX 480
저장공간 50 GB 사용 가능 공간 50 GB 사용 가능 공간
*2024년 1월 1일 부터 스팀 클라이언트는 윈도우10 이상 버전만 지원합니다(게임과 실행클라이언트가 별개 입니다. 스팀에서 게임 구매시 윈도우 10이상 버전이어야 실행됩니다.)




더 위쳐 3 컴플리트 에디션 차이

스팀에서 더 위쳐 3 일반판과 컴플리트 에디션은 DLC를 포함하는가의 차이 입니다.

DLC는 'blood wine'과 'heart of stone' 2가지가 있습니다. 무조건 이 2가지 dlc도 플레이 해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루드 와인이 막보 잡는데 액션 요소도 좋고 배경 보는 맛이 좋습니다. 하스스톤도 엔딩 루트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더 위쳐 3 : 와일드 헌트 평가


더 위쳐 3 평가
2024년 2월 기준 스팀에서 위쳐 3의 평가는 '압도적으로 긍정적' 입니다. 거의 70만명에게 받은 평가 입니다.